기술부분 저렇게 빼먹는거 역사가 오래되었지요.


1.오펠 (독일)

오펠도 먹고나서 기술부분하고 생산부분 분리했지요.

그리고 현재 주인인 PSA는 기술부분을 인수를 안했습니다.

그래서 지금 원래 오펠 R&D는 독자법인으로 붕떠버린 상태입니다.

GM이 수주했던 프로젝트는 트랙스 후속이 마지막입니다.


2.사브 (스웨덴)

사브하면 터보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.

사브도 역시 기술부분이 분리되어서, 오펠쪽 R&D (상기)에 흡수되고

인력은 본사쪽에서 엔진개발 하는데, 다빼갔다고 전해집니다.

그 후 나온 GM터보엔진들은 외국기자들이 시승할때 '사브의 그것과 비슷하다'라고 많이 쓰였던 기억이 있습니다.

사브터보 특유의 댕기는 맛이 비슷하다고 

그 후 GM이 휘청거릴때 회사자체가 사라져버렸죠.


3. 이스즈 (일본)

이스즈는 제미니, 새한 재미니라고 아실분 계실련지 모르겠습니다.

소형차를 잘 만드는 회사였습니다.

그러나 지금은 상용차와 SUV를 만드는 회사가 되었습니다.

재미니는 크루즈와 비슷하네요 상황이 오펠과 공동개발 후

몇 세대 뒤에 자국 일본에서 자취를 감추어 버렸습니다.


상용차 부분도 공동개발이라는 명목으로 개발하고 (이스즈 엘프) 

GM이 남미/북미에서 잘 팔아 먹고 있습니다.


현세대 콜로라도도 이스즈가 거의다 개발한 모델이지요.


이스즈는 최근에서야 GM과 결별했습니다.


4.홀덴 (호주)

호주는 정부에서 새차개발비까지 대주었었지요. GM은 그걸로 카마로 만들어서 팔았고, 좋았었죠.

지금은 한국GM처럼 법인분리 시키고, R&D만 남았고 공장은 아에 팔렸습니다.


지금 호주에서는 R&D 부분까지 철수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.



그 다음은 대우가 역사의 기록에 남겠네요.

GM의 차들을 개발하고, 경차/소형차 개발 노하우를 전수하고 사라져 버린회사로요.


약간 씁슬하네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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