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크루즈 디젤 (라세티 프리미어 디젤) 유로4 모델에 대한 고찰-(4)]


유로4 엔진 RA420 (Z20S)+ D엔진 2.2 블럭 + 아이신 자동 5단 (AF33)+R-EPS???????


 

 미션 스왑에 대해서 국내, 해외 글들을 구글링해본 결과.


GM 디젤 차들은 현대 기아 자동차 처럼 


엔진배치가 순행 배치가 아니라


흡기와 배기가 반대로 난 Traverse 배치 때문에 엔진 정비공간 협소, 





정비사분들은 엔진교체나 큰 작업이 필요할 때에는


앞 엔진 마운트 구조물을 드러내고 실시하고,


각종 보령미션 정비 작업 사진들보면 


한 90% 센트는 아래에서 작업한 사진이었습니다.



그렇다면 한번 떼어 낼때 할 수 있는 일 들을 


다해야 한다는 소리인데....



크루즈(J300) 자체가 파워스티어링 오일 


혼유 이슈가 있기 때문에 (유압식 스티어링 휠 HPS 장착모델만 해당)


올란도(J309) 의 R-EPS도 하체 터는 김에 장착 할수도 있고,


없는 언더커버들도 구해서 달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.



또한 엔진+미션 어셈블리로 구하게 된다면 어쩔 수 없지만,


미션만 구하게 된다면, 오버홀 하고, 


기계식 LSD를 넣을 수도 있을 것이고.



엔진을 내린 김에 엔진 자체는 거의 같은 


싼타페CM D엔진 2.2를 구해서 보링을 한다면 


미비하지만 좀더 높은 연비와 출력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며,



한때 명성을 날렸던 CM 2.2 터빈을 터빈업까지 시킬 수 있지 않을까?



그런데 미션 스왑만 200-300 든다는데,





현재 라프디 중고가가 200-500 인데 본격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꼴이 됩니다.


이렇게 한다고해서 엄청 좋아지지는 것도 아니고.


(주의 순전히 망상입니다. 돈이 웬수죠.ㅠㅠ)


오늘도 그냥 기분 좋은 상상해봅니다!





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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